2022년도에 LG에너지솔루션으로 공모주에 대한 인기가 대단했었죠? 그 이후에는 LG에너지솔루션만큼 능가하는 공모주는 없는 것 같습니다만, 주식 시장이 이전처럼 상승장이 아니다 보니 수익을 내기 어려워 다시 공모주로 눈을 돌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할 겸 하여 공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 시간, 배정, 청약 결과까지 모두 알아보기
목차
공모주란 무엇인가?
공모주는 기업들이 연구 개발비용 확보, 투자 비용 확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자본조달을 위해서 주식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IPO와 SPO로 나뉘는데 우리가 청약신청을 하고 대부분 알고 있는 용어는 IPO입니다. IPO는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시장에 주식을 공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공모주를 왜 청약을 해서 진행하는 걸까요? 처음 주식 시장에 공개가 되는 만큼 핫한 기업들은 그날 상을 치는 경우가 많지요? 사람들의 기대가 크면 또 그다음 날도 상을 치는 경우들도 종종 있기도 하기에 수익을 얻기 위해서 공모주 청약을 많이 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배정받는 주식의 수가 적기 때문에 수익금이 적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균등배정이 아니라면 1주의 주식도 못 받는 경우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공모주 상장하는 단계
공모주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서 상장이 됩니다.
- 상장 주관사 선정
- 상장되지 않는 기업들은 주식시장에 공개되기 위해서 증권사 중 하나와 협력하여 상장을 하게 됩니다. 상장을 주관하게 된다면 투자자들의 돈이 해당 증권사로 많이 유입되기도 하고 매도수수료율도 따로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증권사들이 주관사로 참여하려고 합니다.
- 실사 및 내부 검토
- 주관사 선정이 되면 기업의 실사 및 내부 검토를 진행합니다. 해당 기업이 부실기업인지 아닌지 등 여러 부분을 검토하면서 향후에 문제가 될 부분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 사주조합설립, 예비심사신청서작성, 부속서류 준비 등이 필요합니다.
- 상장 예비 심사
- 증권거래소에 기업을 공개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며 이 단계에서 불합격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 단계를 거쳐야만 상장 절차를 본격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증권 신고서 제출
- 3단계까지 모두 통과를 하게 되면, 증권신고서를 작성하여 전자공시시스템(일명, 다트(DART))에 기업의 내부 정보를 모두 공개해야 합니다. 이 사이트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기업의 연혁, 사업현황, 재무 현황, 지배구조, 최대주주 등등 중요한 내용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 기업 설명회 및 수요예측
- 상장을 위해 모든 서류 준비 및 심사가 끝났다면 기업들은 자신의 기업을 알리는 단계이며, 수요예측을 통해 최종 공모 가격이 책정됩니다. 최종공모가격이 책정되기 전에 주관사는 공모희망가격을 제시하고, 기관투자자들에게 수요예측을 통해서 공모희망가격 내에 구매하고 싶은 가격과 주식수를 확인합니다. 희망한 공모가격보다 높게 많이 산다고 한다면 수요예측은 성공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 청약 신청
- 일반 투자자들 대상으로 청약하는 단계입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배정된 증권사를 통해 해당 공모주를 청약할 수 있으며, 만약 배정된 증권사가 2개 이상이라면 경쟁률 및 배정수량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증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청약 시 증거금은 공모가격의 50%로 산정되며, 경쟁률이 높을 경우에는 1주도 받지 못하는 경우들도 있으니 꼭 받고 싶은 공모주라면 최대한 많은 금액을 투자해야 합니다.
- 상장
- 청약신청까지 마무리되면 이제 증권사에서 상장이 됩니다. 만약 돈을 넣었지만 공모주 청약을 받지 못한 분들의 경우에는 상장되기 전 금액들은 모두 계좌로 환불되니 큰 걱정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최근에는 증권사마다 수수료 2천 원씩 부과를 하고 있어 해당 금액은 제외되고 입금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 시간, 청약 결과
공모주 청약되는 증권사 앱을 통해서 청약을 하시면 됩니다. 공모주는 매번 다른 증권사에서 주관이 되기 때문에 공모주만 하시는 분들이라면 증권사 모두 계좌개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단, 계좌 개설은 청약일 이전에 모두 끝내야 합니다)
- 공모주 청약 시간: 2일 동안 진행되며, 시간은 대부분 주식 시장 시간과 동일하지만 종종 다른 경우들도 있기에 원하는 공모주의 경우에는 시간까지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 청약 결과: 공모 청약일이 끝나고 3~4일 내에 청약 배정 결과가 나옵니다. 그 날짜에 환불도 모두 같이 됩니다.
- 증권사별 청약 방법 (모바일 앱 기준)
- 나무증권: 메뉴 > MY 고객센터 > 청약/권리 > 공모 청약
- 삼성증권: 메뉴 > 권리/청약 > 공모주 청약
- 한국투자증권: 메뉴 > 자산/뱅킹 > 청약 공모주/실권주 청약
- 미래에셋증권: 메뉴 > 국내주식 > 국내주식에서 스크롤하면 보이는 권리/청약 > 공모주 청약
- 신한알파: 메뉴 > 공모주/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 영웅문(키움증권): 메뉴 > 뱅킹/업무 > 국내업무 > 공모주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사이트
각 증권사마다 공모주 청약 일정에 관해서 확인할 수 있으나, 저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는 회사개요, 공모정보, 수요예측, 최대주주 등등 한눈에 볼 수 있어 선호하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청약 시간, 배정, 청약 결과, 공모주 상장하는 단계까지 공모주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해야지" 였는데, 하나하나씩 배우다 보니 알게 되는 것이 더 많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