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 어려운 경우 펀드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 외 개인연금을 펀드로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펀드라는 걸 들기만 했지 펀드의 종류가 뭐가 있고 펀드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는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펀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ETF (상장지수펀드)
ETF 라고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ETF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찾아보시는 분들은 극히 드물 것 같습니다.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이며 상장된 지수(인덱스) 펀드입니다. 펀드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상장한 것입니다.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 하고 싶은데, 투자할 종목을 선택하고 분석하는 일이 어렵다면 ETF 주식을 사는 겁니다. 현재 2차 전지 관련주가 엄청나게 핫한 종목입니다. 2차 전지에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엘엔애프, 코스모 신소재 등등 여러 종목들이 있지만 이 종목들을 모두 분석하기 어렵다면 2차 전지 ETF 펀드를 사면 되는 것입니다. ETF는 출시한 자산운용사의 이름에 따라 달라집니다.
- TIGER: 미래에셋자산운용
- KODEX: 삼성자산운용
- HANARO: NH아문디자산운용
- KINDEX: 한국투자신탁운용
- KOSEF: 키움투자자산운용
- ARIRANG: 한화자산운용
- KB STAR: KB자산운용
아래 예시는 TIGER 2차전지fn 이라는 ETF입니다. ETF는 펀드이기 때문에 증권거래세는 면제이지만 운용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사모펀드
사모펀드는 투자자에서도 나왔었습니다. 사모펀드는 개인 투자자를 모집하여 운영하는 펀드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공모펀드에 비해서는 제약이 굉장히 적은 편입니다. 우리 같은 개인투자자는 사모펀드는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패시브펀드 (Passive Fund)
패시브펀드는 증권시장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라는 전제로 코스피와 코스닥 등의 특정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한 펀드입니다. 다른 말로는 인덱스 펀드라고도 불립니다.
액티브펀드 (Active Fund)
액티브펀드는 펀드매니저의 자의적 판단으로 투자종목을 결정하는 펀드입니다. 영화 같은 걸 보면 펀드매니저가 고객의 돈으로 운영하다가 망했다는 스토리가 많이 보이지요? 그게 바로 액티브 펀드입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패시브펀드보다 액티브 펀드가 더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다고 평가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펀드도 내돈이기때문에 오르겠거니 맡기지만 말고 자세히 살펴보고 신중하게 투자하시길 바랍니다.